주제 선택 동기
우리 조에서는 ‘드라마’를 통해 갈등을 분석하고자 했다. 드라마의 필수 요소 중 하나가 갈등이므로 우리가 접하는 미디어 중 가장 쉽게 갈등을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드라마인 것이다. 처음엔 갈등 구조가 뚜렷한 일명 ‘막장 드라마’를 분석하려 했지만 막장 드라마는 막장이라
Ⅰ. 개요
이야기의 경험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하게 됨으로써 시작된다. 책을 읽는 독서 활동과 여러 유형의 문학적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며 인류의 문화 유산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발달 단계에 따라 즐겨 읽는 읽을거리들이 달라진다(이재철, 1986). 학생들
민담의 개념
1 특정의 장소·시대·인물이 지적되지 않고
2 필연성이 전제되지 않는
3 흥미 위주의 꾸며낸 이야기로
4 민간 사이에서 전승되는 이야기
민담의 특징
민담의 특징
시간 및 공간의 증거는 없음
일상적인 인물이 주인공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현실의 장벽에 무
1) 루이(주변을 의식하는 사랑) vs 츠카사(개인주의적 사랑)
<꽃보다 남자>에서 하나자와 루이라는 인물은 여주인공인 츠쿠시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사랑보다는 친구인 츠카사의 사랑을 고려하고, 특히 여주인공의 츠쿠시의 사랑을 존중해 주는 사랑을 한다. 이는 루이의 배려심 있는 성격을 보여주며
샤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고유의 현상은 아니다. 그것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고, 만주, 한국, 일본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우세한 보편적인 종교현상이다. 샤머니즘은 원래 체계적인 교리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애니미즘(animism)에 연유한 원시종교이다. 따라서 샤머
1. 구비문학이란 무엇인가
전설과 민담에 앞서 이 들이 속해 있는 갈래인 구비문학에 대해 살펴 보자. 흘러간 옛말과 소리들은 한(恨)과 흥(興)을 주면서 민간 전승하는데, 그것에는 이야기인 설화를 비록하여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이 있다. 설화는 사랑방의 이야기꾼들이나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프롭의 민담형태론에 적용하여 전래동화 분석, 읽기
프롭 - 러시아의 환상적인 이야기 100편을 분석하여 민담의 형태에 관해 연구함.
민담에 있어서의 ‘불변의 요소’ 찾아내려 함.
=> 설화 구조에 대한 공시론적, 과학적, 체계적 연구.
프롭의 민담형태론민담의 형태는 처음 ‘도입상황’ (ex: 가족 구
☆올릭(Olrik,A)의 설화의 서사법칙
① 시작과 종말의 법칙:민담은 갑자기 시작되어 갑자기 끝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가령 민담은 주인공의 약혼 혹은 혼인에서 갑자기 끝나는 일은 거의 없고, 부차적인 인물의 운명을 약간 듣거나 적어도 주인공과 그의 아내가 ‘행복하게 살다가 죽었다.’는 것으로